마을만들기를 위한 주민참여워크샵에서 디자인게임의활용 특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주민참여기법; 의사결정과정; 디자인게임; 주민참여워크샵; Participatory Technique; Decision Making Process; Design Workshop; Design Game

Abstract

도시계획과정에서 주민참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주민들은 기존의 소극적인 참여보다는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형태의 참여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이러한 참여방법 중 주민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도시계획과정에 대한 이해와 의사결정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참여 도구로써 디자인게임의 활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이 연구는 관련분야의 논문과 문헌연구 등을 통해 주민참여기법의 흐름과 동향, 디자인게임의 등장과 활용 등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를 진행하였고, 최근, 디자인게임을 도시정비 과정에 활용한 사례로 서울의 휴먼타운사업,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게임 도입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영국과 미국의 디자인게임을 사례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마을만들기에서 남녀노소를 구분하지 않고 다양한 범위의 주민참여를 유도하고, 참여과정에서 보다 쉬운 참여를 통해 주민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디자인게임 개발의 도입에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