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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종달ko
dc.contributor.author강창모[강창모]ko
dc.contributor.author송재진ko
dc.contributor.author정광수[정광수]ko
dc.date.accessioned2015-12-17T04:50:09Z-
dc.date.available2015-12-17T04:50:09Z-
dc.date.created2015-11-29-
dc.date.issued201404-
dc.identifier.citation대한토목학회논문집(국문), v.34, no.2, pp.617 - 626-
dc.identifier.issn1015-634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401-
dc.identifier.urihttp://dx.doi.org/10.12652/Ksce.2014.34.2.0617-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들어 재난 발생으로 인한 재산 및 인명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여러 분야에서 분야별 대응방안 모색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대피매뉴얼 작성을 위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단과 같은 산업지역에서 대규모 대피가 필요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대응방안에 따른 최적의 대피경로를 산정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개발에는 Dijkstra 최단경로 알고리즘, 가능경로법, 유전자 알고리즘 및 파레토 최적해 산정 등을 통하여 모형을 개발하였고, 병렬처리를 통하여 연산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뿐만 아니라 개발된 모형을 가상네트워크에 대한 적용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구미 국가산업 1단지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실제 지역을 대상으로 한 모형의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모형을 이용하여 목적함수별 최적경로를 산출한 결과, 최적경로 산출 이전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 타당성이 검증되었고, 실제 지역을 대상으로 연산한 결과를 통해 모형의 적용성도 검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재난을 대비한 대응목적별 대피매뉴얼의 작성뿐만 아니라, 재난발생 시 대응차량의 진입경로 산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대한토목학회-
dc.subjectEvacuation route-
dc.subjectOptimization-
dc.subjectMulti-objective-
dc.subjectGenetic algorithm-
dc.subjectDijkstra’s shortest path-
dc.subject대피 경로-
dc.subject최적화-
dc.subject다중-목적함수-
dc.subject유전자 알고리즘-
dc.subjectDijkstra 최단경로-
dc.title재난지역에서의 대피· 대응 동시수행을 위한 다중목적 긴급대피경로최적화-
dc.title.alternativeRoute Optimization for Emergency Evacuation and Response in Disaster Area-
dc.typeArticle-
dc.identifier.kciidART001865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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