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역별 이용수요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Keywords

역세권; 토지이용; 도시철도 이용수요; 대중교통중심개발; 도시철도역; access area of rail transit; land use; rail transit ridership;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urban rail stations

Abstract

본 연구는 2011년도 대구광역시 도시철도역별 승하차 인원수 자료를 사용하여 도시철도역별 이용수요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도시철도 이용수요가 주중과 주말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고, 주중과 주말로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건축물대장과 GIS 지적도를 확보하여 도시철도 역세권의 용도별 건축물의 연상면적 자료를 구축하였고, 그 외에 도시철도 역세권내 환승이 가능한 버스노선수, 중․고등․대학교 학생수자료를 구축하였다. 이렇게 구축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주중과 주말의 도시철도역별 이용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들을 포함하여 다중회귀모형을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주중 이용수요 모형과 주말 이용수요 모형에서채택된 설명변수의 수와 설명변수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이 다소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