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행동 의욕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행동 의욕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 on the Customers’ Cognitive, Affective, and Conative Attitudes in Franchise Coffee Shops
Author(s)
김동진이슬기
Keywords
서비스 스케이프와 소비자태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커피전문점 서비스 스케이프; 서비스 스케이프 활용; Key words: coffee shop; servicescape; brand image;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Key words: coffee shop; servicescape; brand image;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Issue Date
201404
Publisher
한국조리학회
Citation
한국조리학회지, v.20, no.2, pp.232 - 24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소매 비즈니스 환경에서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와 관련 연구를 토대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의욕적 태도(즉, 브랜드 이미지, 고객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모델을 제안하였다. 자료 수집은 대구를 포함한 경북 2개도시의 성인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자료의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가 소비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 의욕적 태도에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스케이프가 정서적 태도 즉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소비자 태도의 세 가지 유형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를 활용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398
ISSN
1229-5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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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자원대학 > 외식산업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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