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여성의 아동기 어머니에 대한 애착이 자녀에 대한 표출정서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표출정서를 매개로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Females' Attachment in Childhood and Their Expressed Emotions to Their Children: The Mediating Effects of Adult Females' Perceived Expressed Emotions

본 연구는 만 4∼10세의 자녀를 둔 33명의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성인여성의 아동기 시절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자녀에 대한 표출정서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표출정서가 애착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애착과 더불어 표출정서 또한 세대 간 전이가 일어난다는 것이 밝혀졌으나, 애착의 수준에 따른 표출정서의 전이 과정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출정서의 전이를 알아보기 위해 자기보고용 설문지 및 5분 말하기 면담을 활용하여 성인여성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지각된 표출정서, 자녀에 대한 표출정서를 함께 측정하였으며, 애착과 표출정서의 상관관계, 그 사이에서 지각된 표출정서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애착과 지각된 표출정서, 표출정서는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지각된 표출정서는 애착과 표출정서를 유의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선행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표출정서의 세대 간 전이를 분명히 밝히고, 애착과 표출정서의 관련성을 재확인하였다. 이는 개인의 성장에 있어 가정 내 상호작용의 패턴의 중요성을 시사하며, 더불어 3대에 걸친 표출정서의 전이를 연구하고 5분 말하기를 통해 객관적인 표출정서를 살폈다는 데 의의가 있다.

attachment; Five-Minute Speech Sample.; 애착; 표출정서; 5분 말하기; 애착의 세대 간 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