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의 파업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자의 노사관계태도 및 기업특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union labor dispute; strike; labor relation attitude; 파업성향; 파업; 노사관계태도

Abstract

파업은 근로자들이 집단적으로 작업을 중지함으로 인해 생산성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기업들은 파업을 줄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매년 되풀이되는 파업으로 인해우리나라 국민들은 기업에 대한 신뢰가 낮아지고 있으며, 국가이미지마저 노사관계 후진국이라는오명을 쓸 위기에 처해있다. 그동안 대다수의 파업성향의 선행요인 연구는 특정기업을 선정한 후 그 기업에서 근무하는 종업원들을 표본으로 하는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방식들은 파업이 결국 노사의 견해차에서 발생한다는 관점에서 종업원들에 대한 편향적 의견이 대체적으로 많이 반영하고 있으며, 여러 기업이 아닌 하나의 기업만을 대상으로 연구되었다는 점에서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보완하여 다양한 기업에 경영진의 의견을 반영시켜 연구하였으며, 실증분석의 결과 경영자의 노사관계 태도, 노조와 경영자간 정보공유, 노동조합의 경영참여, 노동조합의 파워, 기업의 임금수준, 기업의 복지 후생수준이라는 선행 요인들 중 경영자의 노사관계 태도와 노동조합의 경영참여가 파업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