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우 경험의 선행요인들과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특성이 軍전투시뮬레이션 시스템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분석

Keywords

War Simulation Systems; Flow Experienc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軍전투시뮬레이션 시스템; 플로우 경험; 기술 수용 모형

Abstract

한국군의 軍전투시뮬레이션 시스템은 군장병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며 각각이 지니고 있는 중요 교전 지식을 공유하도록 하는 중요한 학습 수단으로 현재 많은 각광을 받고 있으며, 향후 한국군의 전투 훈련에 있어서도 그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軍전투시뮬레이션 시스템이 지니고 있는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인 한국에서는 보안을 위해 군장병이 아닌 경우 軍전투시뮬레이션 시스템에 대한 접근 자체가 불가능한 현실적인 제약조건으로 인해, 그 동안 軍전투시뮬레이션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매우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군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일종의 교육용 War Game인 軍전투시뮬레이션 시스템을 대상으로 사용자 중심의 관점에서 플로우 경험의 선행요인들과 軍전투시뮬레이션 시스템의 특성이 軍전투시뮬레이션 시스템 사용 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주요 목적으로 한다. 軍전투시뮬레이션을 실제로 사용해본 118명의 군장교들로부터 수집된 설문 데이터에 기반한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軍전투시뮬레이션 시스템의 논리적 현실성과 플로우 경험의 선행 요인들은 軍전투시뮬레이션 시스템 사용 의도 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軍전투시뮬레이션 시스템의 목표 명확성, 피드백 및 임무 난이도는 플로우 경험의 유의한 선행 요인임이 밝혀졌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새로운 실증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