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탑승자 알림 픽토그램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 범주판단과제에서 나타난 반응의 결과 -

Keywords UX Design; Comprehension of pictograms; Design Guideline

Abstract

픽토그램의 의미를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를 조사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아기 탑승’, ‘장애인 운전’, ‘노인 운전’, ‘초보운전’, 그리고 ‘임산부 탑승’을 나타내는 52개의 픽토그램을 직접 제작하여 재료로 이용하였다. 참가자들은 각각의 픽토그램이 그에 해당하는 범주의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였다. 변량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증을 실시하여 판단시간과 오반응률을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아기 탑승’에서 아기의 모양이 전체적이고 구체적이면서도 억제적인 보조성분이 없을 때에 판단이 빨랐다. 2) 운전대의 모양을 상대적으로 덜 강조하였던 ‘장애인 운전’ 항목들에 대한 오반응률이 높았다. 3) 지팡이를 독립적으로 분명히 나타낸 ‘노인 운전’ 항목들에서의 수행이 우수하였다. 4) ‘초보운전’ 항목들에 대한 판단이 다른 범주들에서보다 전반적으로 좋지 못하였다. 5) ‘임산부 탑승’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배부른 모양을 뚜렷하게 나타내어야 하며 보조성분은 필요치 않아 보인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차량 탑승자 알림 픽토그램을 위한 몇 가지 일반적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