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R 구조를 이용한 호소 환경위험지수 산정

Keywords

호소 환경위험도 평가; 호소 환경위험지수; PSR; 엔트로피; Lake Environmental Risk Assessment; Lake Environmental Risk Index; PSR; Entropy

Abstract

호소 및 유역의 전반적인 측면에서 수질오염에 따른 호소의 환경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PSR(Pressure-State-Response) 구조를 이용하여 호소의 환경위험지수(LERI)를 산정하였다. 금강 수계의 17개 호소에 대하여 PSR 구조로 분류되는 3개의주요 인자인 압력지수(PI), 현상지수(SI), 대책지수(RI)를 대표하는 총 11개 세부평가항목들을 엄선하여 호소유역 단위의 공간해상도로평가지표 자료를 구축하였다. 또한, 엔트로피(Entropy) 가중치 산정 방법에 의한 가중치를 산정하여 가중치 적용에 따른 주관적인 판정을 최소화하였다. 제안된 호소 환경위험도 평가방안의 활용성 검토를 위해 가중치 적용 유·무에 따른 위험도 우선순위를 비교검토 하였으며, 비교결과 가중치 적용 유·무관계 없이 해안가 근처에 위치한 삽교호 및 금강하구언이 산업개발 및 간척 등으로 수질악화에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선정된 호소환경에 따른 위험도 우선순위는 장기적인 수질분석 및 수질관리에 도움을 줄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