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다면평가제도 활용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광역시・경상북도 공무원을 중심으로

Keywords

360 Degree Feedback System; Merit Rating; Operational Performance; Capacity Development; 다면평가제도; 근무성적평정; 다면평가운영성과; 역량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앙 및 지방정부 기관에서 점차 유명무실화되고 있는 다면평가제도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다면평가제도 활용 시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다면평가제도의 운영에 따른 성과를 대상별(상급자, 하급자, 피평가자, 동료, 부서장, 그리고 조직)로 평가하였으며, 인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집중인터뷰(FGI)를 병행하였다. 평가결과, 다면평가제도는 상급자, 동료, 그리고 부서장 일부 측면에서 기대했던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반면에 하급자, 피평가자, 부서장 일부, 그리고 조직 측면에서 기대했던 다면평가제도의 운영성과는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런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다면평가제도 활용 시에 고려해야 할 점 또는 보완되어야 할 점 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