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 참 역량’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어머니 직업유무와 가계소득의 통제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 역량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부모 역량을 ‘부모 참 역량’으로 개념화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344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MANOVA, 적률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의 결과, 첫째, 어머니의 ‘부모 참 역량’ 하위요인들은 어머니의 교육수준과 직업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고, 주관적 안녕감은 어머니의 직업과 가계소득의 영향을 받았다. 둘째, 어머니의 ‘부모 참 역량’ 하위요인들은 삶의 만족도, 긍정적 정서와는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부정적 정서와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어머니의 직업유무와 가계소득을 통제하였을 때 ‘부모 참 역량’의 하위요인인 자기 이해와 대인관계 능력 요인만이 어머니의 삶의 만족도, 긍정 정서 및 부정 정서를 유의하게 설명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부모교육에 관한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