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재정지원사업을 통한 공업계특성화고등학교의 발전 사례

Keywords

특성화고;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고 국가재정지원사업; 발전사례; Case of Development Process; Technical High School; National Funding Project

Abstract

특성화고는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기능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에 기여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특성화고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정립하지 못하고, 직업교육과 진학교육의 혼란에 따른 정체성 위기를 겪어 왔다. 이 연구는 A공고에서 5년 동안 시행한 국가 재정지원 사업 “중소기업 특성화고 육성사업”의 사례와 효과를 분석하였다. A공고 사례를 통하여 특성화고 발전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정체성 확립에 기반을 둔 산업체 수요에 부합하는 특성화 방향 설정 및 특성화 분야를 선정하여야 한다. 둘째, 특성화 사업 이해관계자인 학생, 학부모, 교원, 산업체, 정부, 사회의 특성화 관련 요구 내용 및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에 반영한다. 셋째, 특성화 분야 산업체가 요구하는 기술과 인성의 Trend 분석을 기반으로 특성화 전략 및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넷째, 특성화 중간 평가 및 컨설팅을 통하여 교육수요자 만족도를 향상 시키고, 특성화 사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다섯째, 산업수요 맞춤식 교육으로 인재를 양성하고, 先취업 後진학이 가능한 지속 성장 가능 경력 경로를 개발하여 산업체와 학교가 상호 유기적인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하여야 한다. 여섯째, 차별화・특화한 교육 컨텐츠나 시스템을 구안하여 각종 국가 재정 지원사업에 공모・선정 후 지원되는 예산 확보로 수월성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