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문화산업과 문화융합디자인 순환구조 연구

Keywords culture industry; circulation structure; culture contents; 문화산업; 순환구조; 문화콘텐츠

Abstract

경상북도는 창조경제의 핵심동력을 문화콘텐츠로 강조하며, 강·산·해와 한(韓) 문화가 어우러진 문화관광지대 실현을 목적으로 ‘3대문화권 사업’을 추진하였다. 잠재적 역사문화자원과 친환경 생태자원을 바탕으로 지역 문화산업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고자하는 측면에서 문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영남대학교의 문화융합디자인 생태계 조성사업은 현재 진행 중인 3대문화권사업의 방향성을 되짚어보고, 시설물 건축에 집중된 사업 구조를 보완할 수 있는 문화산업의 생태구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경상북도 문화산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 문화산업과 융합디자인의 순환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유·무형의 역사문화자원이 21세기 창조경제시대의 패러다임에 맞는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으로 재창조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지역 문화산업이 자생적 발전방향을 갖추기 위해 마련되어야 할 산업 생태환경 구축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교육, 산업, 경제의 상호교류에 의한 시너지효과를 점진적으로 극대화하는 선순환구조를 완성함으로써 ‘문화융합디자인 교육특성화를 통한 창의적 문화융합 인재 양성’, ‘문화융합디자인 산업생태계 육성을 기반으로 지역 문화융합 디자인 르네상스’, ‘독창적 문화융합 디자인 생태계 조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 효과를 창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