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육방식의 차이가 거세한우의 등심내 콜티졸 수준 및지방산조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관행; 무항생제; 지방산; 콜티졸; 한우 등심.; Antibiotics-free; conservative; cortisol; fatty acids; Korean native beef.

Abstract

본 연구는 사육방식의 차이가 한우 등심내 콜티졸과 지방산함량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고자 실시하였다. 무항생제 및 관행축산으로 생산된 한우육 1등급 등심 부위를 3종류의 브랜드별로 각각 3회씩총 18점을 구매하여 시료로 공시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우육 등심내 콜티졸 함량은무항생제 처리구에서 관행사육 처리구 대비 유의적 (p=0.0176)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포화지방산 및불포화지방산 함량에서는 유의적 (p >0.05)인 차이를 나타내지는 않았으나, 관행사육 처리구에서는포화지방산이, 무항생제 처리구에서는 불포화지방산이 각각 높은 경향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 중 n−3과 n−9 지방산을 제외한 n−6 지방산에서 유의적 (p <0.01)인 차이를 보였다. 또한, 한우 등심내 콜티졸 농도와 n− 6 지방산 농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적 (p=0.0014)으로부 (−)의 상관관계가 성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