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네트워크 이용이 사회자본과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효과

Title
온라인 네트워크 이용이 사회자본과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on Online Social Capital and Subjective Well-Being in Online Network Service
Author(s)
이경탁권미옥
Keywords
Self-Disclosure; Bridging Social Capital; Bonding Social Capital; Subjective Well-Being; Online Network Service; 자기노출; 연결형 사회자본; 결속형 사회자본; 주관적 웰빙; 온라인 네트워크 서비스
Issue Date
201505
Publisher
대한경영학회
Citation
대한경영학회지, v.28, no.5, pp.1485 - 150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노출과 사회자본 간에 긍정적 관계가 있는지 없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두 가지의 사회자본과 개인의 주관적 웰빙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먼저 자기노출은 깊이와 양의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고, 사회자본은 연결형 사회자본과 결속형 사회자본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자기노출의 양과 깊이는 모두 연결형 사회자본과 결속형 사회자본과 유의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노출의 양과 깊이의 증가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가를 가져오게 되고, 이것은 온라인 사회자본의 증가에 기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온라인 사회자본은 새로운 관계의 개발 및 이전 관계의 강화를 통해 개인의 주관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네트워크상에서 한 개인이 자신의 경험, 생각, 상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함으로써 형성되는 사회자본은 주관적 웰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관계, 대인간 커뮤니케이션, 일상 삶에서의 만족의 증가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온라인 사회자본은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이전 관계의 강화를 통한 긍정적 편익을 제공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SNS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이러한 정보가 다른 사용자에게 전달되어 연결형 사회자본이 소비자 자신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어야 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226
ISSN
1226-2234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과 > Articles
상경대학 > 경영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