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과학기술과 군사 기술적 기습

Keywords

Modern Technology; Technological Surprise; Known Surprises; Surprising Surprises

Abstract

군사적 기습의 한 유형인 기술적 기습은 현대 과학기술의 급진전과 함께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전술적 차원과전략적 차원에서 사용되어 진다. 현대 과학기술은 전쟁의 수단인 무기체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옴에 따라, 기술적기습의 가능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기술적 기습은 새로운 신기술의 채택, 기존 기술의 신속한 전력화, 그리고 기존 기술이나 무기의 운용방법을 혁신하는데서 기인한다. 이러한 기술적 기습은 두 가지로 분류된다. 이미 기술적 충격으로 다가올 것으로 예견하였지만 충분히 대비하지 못하였거나 대응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알려진 기술적 기습’과, 기습이 발생할 것이라고 조금은 인지하였지만 다른 중요한 기습에 대비하느라 묻혀버린 ‘생소한 기술적 기습’이다. 이러한 기술적기습에 대한 사례로서 현대에 발생한 주요한 기술적 기습 9가지를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향후 한국군이 기술적 기습에대한 대비해야 할 방향으로는 기술적 기습을 담당할 국방 조직의 설치, 기술적 기습에 대한 관리 체계 구축, 그리고 미래 기술적 기습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군사기술의 혁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