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노인의 주관적인 성공적 노화와 관련된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생활습관과 사회심리적 변인에 대한 연구

Keywords successful aging; sociopsychological stress; demographic parameters; life style; social support; sociopsychological factors; 성공적 노화;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생활습관; 사회적 지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Abstract

본 연구는 농촌 지역 노인들을 대상으로 성공적 노화와 관련된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생활습관을 알아보고, 사회적 지지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316명의 농촌 지역 거주 노인들이 연구보조원의 도움을 받으면서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생활습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성공적 노화에 관한 설문에 응답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다중회귀분석과 AMOS를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남성에서는 연령, 음주 및 사회모임 그리고 여성에서는 일과 운동이 성공적 노화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남성이 여성보다 낮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높은 사회적 지지와 성공적 노화를 나타내었다. 사회심리적 스트레스는 사회적 지지 및 성공적 노화와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인 반면에 사회적 지지는 성공적 노화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가졌다. 사회적 지지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와 성공적 노화의 관계를 매개하는 부분매개모형이 지지되었다.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생활습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가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효과가 갖는 함의가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