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함께하는 지적장애 아동의 수영교실 참여가 부모-자녀 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부모인식; 지적장애 아동; 수영교실; 부모-자녀 관계 만족도; parental perceptio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swimming class; parent-child relationship satisfaction

Abstract

이 연구는 15주간 부모와 함께하는 수영교실 참여가 부모가 인식하는 부모-자녀 관계 만족도를 규명하는데 있으며, 장애를 가진 아동과 부모의 관계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남자 경도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과 함께 참여하는 수영집단의 부모 10명, 자녀만 참여하는 부모 10명, 그리고 통제집단의 부모 10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총 30명으로 구성하였다. 수영교실은 15주간 주3회, 1회 운동시간은 40분으로 구성되었다. 측정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21.0K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분산분석(Analysis of Covariance)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5주간의 부모와 함께 참여한 수영집단은 지적장애 아동만 참여한 집단과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부모가 인식하는 사후 부모-자녀 관계 만족도의 심리적 만족도, 생활문화 만족도, 의사소통 만족도 그리고 부모-자녀 관계 만족도 총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부모와 함께하는 지적장애 아동의 수영교실 참여가 부모가 인식하는 부모-자녀 관계 만족도에 대한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