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기반의 문화융합디자인 교육과정 연구

Keywords cultural convergence; design education; bringing up local talent; 문화융합; 디자인 교육; 지역인재양성

Abstract

21세기 창조경제시대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개인의 능력에서 나아가 국가 경제발전을 위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과 고용인력 창출의 핵심 가치로 인식된다. 따라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융합교육의 필요성이 대두함에 따라 다학문적 접근을 통한 디자인 교육이 중요해졌다. 이종산업과 이종학문 간 융합의 움직임이 커지면서 창의적 융합디자인 교육은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러한 긍정적 측면으로 대학은 학제적 교과과정을 개편하여 융합디자인 교육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융합인재 양성의 목표가 모두 획일적으로 글로벌 인재를 개발하는 데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디자인 중심적 융합교육으로 다학문 간의 융합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그래서 지역의 중소기업들은 지식서비스 기반의 디자인을 창출해줄 융합인재가 부족하여, 사업영역의 전환이 힘든 현실에 처해있다.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고 기존의 융합교육에 특수성을 반영하고자 영남대학교 문화융합디자인생태계조성사업단은 지역 전통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문화융합 교육체계를 개발하여, 글로벌과 로컬 영역을 넘나들 수 있는 융합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는 지역 산업의 고부가가치를 창출 및 지역 사회 발전을 도모하여, 지역 간의 균형을 이루는데 효과적이다. 본 연구는 지역적 특성에 맞는 창의적 문화융합디자인 교육의 필요성과 체계를 연구하고, 지역의 문화융합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디자인 교육모델을 제시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