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시장 진출 한국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성과요인에 관한 연구: 메타분석을 중심으로

Keywords

중소기업; 해외직접투자 성과; 아시아 시장; 메타분석;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Foreign Direct Investment Performance; Asia; Meta Analysi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높은 투자집중도를 보이고 있는 아시아 국가들을 대상으로 해외직접투자 성과 요인들을 파악하고, 상대적인 중요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03년부터 2012년까지 KOTRA에서 수집한 우리나라 중소기업 해외직접투자 성공/실패사례 중에서 아시아 국가 현지에 소재한 중소제조기업 60개 사례를 대상으로 성공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성공요인과 차별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로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의 경우 기술우위 대신 인사노무관리, 생산품질 관리 등 현지에서의 관리역량이 제일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성공 요인으로 두 번째로 높은 비중으로 지적된 요인은 현지국의 입지우위로 나타났다. 즉, 현지국의 저렴하고 풍부한 노동력과 원부자재, 인프라, 시장잠재력 등과 같은 입지우위가 현지국에서의 사업성공 요인으로 꼽혔다. 셋째,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의 경우 아무래도 경험이나 인적자원 부족으로 한 번의 실패로 인해 큰 곤경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투자 전에 철저한 준비와 대책 마련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소기업의 경우 현지지역 밀착형 사업이 많다. 따라서 현지 지역 사회나 정부 유관기관과의 원만한 유대관계 구축이 현지에서의 사업성공에 상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 성공 요인에 대한 주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