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조세회피와 기업가치: 조세전략 컨설팅을 중심으로

Keywords

Tax Avoidance; Sustainable tax Avoidance; Firn value; Firm Performance; 조세회피; 지속적인조세회피; 기업가치; 기업성과

Abstract

본 연구는 조세회피를 하는 경영자의 목적에 따라 기업가치가 달라질 수 있음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조세회피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전통적 관점과 대리인비용관점에 따라 조세회피가 기업가치 미치는 영향이 일치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조세회피의 크기만을 고려하여 분석하였기 때문이다. 최근 Neuman et al.(2012)과 McGuire et al.(2013)의 연구에 따르면 지속적인 조세전략(Sustainable Tax Strategies)은 경영자가 경영전략 목적으로 기업투명성을 증가시키며 이익지속성을 상승시킨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처럼 경영자는 조세회피를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기업가치가 달라질 수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속적인 조세회피가 경영자의 계획된 의도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주주의 부를 위한 것으로 간주되어 기업가치를 상승시킬 것이라 예상하였다. 분석 결과, 지속적인 조세회피를 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기업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하지 못하였다. 이는 지속적인 조세회피를 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에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지속적인 조세회피가 기업성과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투자자들이 이를 인지 못함에서 기인할 수 있기에 본 연구는 지속적인 조세회피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가 검증을 하였다. 추가분석 결과, 지속적인 조세회피를 하는 기업일수록 그렇지 않는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기업성과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세회피와 기업가치 및 기업성과를 분석함에 있어 조세회피의 지속성을 추가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