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 이후 대구‧경북지역 부품소재산업의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Keywords

Components and Material Industries; Daegu and Kyeongbuk Province; Industrial Competitiveness; 부품소재산업; 대구 • 경북지역; 산업경쟁력

Abstract

대구경북지역의 부품소재산업의 대내외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 가장경쟁력이 높은 산업은 자동차부품산업과 조립금속산업이고, 잠재력이높은 산업은 일반기계, 고무 및 플라스틱 산업이었다. 섬유소재산업의경쟁력은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줄어들었고, 미래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의료산업은 아직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낮았다. 지금까지 대 ․ 경 지역의 부품소재 산업 정책은 최첨단 기술의 개발에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한 ․ 중간의 산업 협력을 고려하면 첨단 기술과 함께 중국 현지에서 경쟁력을 갖는 기술의 개발도 함께 요구된다. 한 ․ 중FTA로 지역 기업의 중국 진출뿐만 아니라 중국 기업의 투자 역시 이전보다는 활발해질 가능성이 있다. 대 ․ 경 지역의 산업은 실험적인 첨단기술보다는 실용적인 기술 개발에 더 적합하다. 지역 부품소재산업이 중국기업과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저비용 혁신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자체 차원에서의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