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PDE의 조율모수 선택에 관한 연구

Keywords

로버스트성; 점근효율성; 조율모수; 최소거리추정량.; Asymptotic efficiency; minimum distance estimator; robustness; tuning parameter.

Abstract

MDPDE는 이상치에 강건한 성질을 가진 추정량으로써 최대우도추정량의 대안으로 많은 연구자 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다. MDPDE는 조율모수에 따라 성질이 변하게 되는데, 로버스트성과 점근 효율성이 서로 상충하는 현상으로 인해 최적의 조율모수를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MDPDE의 최적의 조율모수를 선택하는 방법으로 Fujisawa와 Eguchi (2006)가 제시한 방법과 Warwick (2006)이 제시한 방법을 소개하고, 모의실험을 통해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Warwick (2006)의 방법은 특정한 경우 매우 작은 조율모수를 선택하게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는 데, 같은 경우에 Fujisawa와 Eguchi (2006)의 방법은 이러한 현상을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Fujisawa와 Eguchi (2006)의 방법이 범용적으로 사용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