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의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인식과 긍정적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Title
모바일 쇼핑의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인식과 긍정적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act on Customer Value Perception and Use Intention to Customer Satisfaction of Mobile Shopping
Author(s)
김창수주희엽[주희엽]
Keywords
mobile shopping service; customer value perception; positive use intention; trust and confidence; customer satisfaction
Issue Date
201405
Publisher
한국정보기술학회
Citation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12, no.05, pp.141 - 148
Abstract
스마트 디바이스 보급의 확대로 PC 기반 웹 쇼핑몰에서 시작된 온라인 쇼핑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모바일로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기존 서비스가 구매 과정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던 반면 모바일 쇼핑 서비스는 실용적 인식과 함께 재미와 쾌락을 즐기려는 가치도 같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쇼핑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2가지 가치 인식을 통해 고객만족과 긍정적 사용의도에 영향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고객이 인지하는 2가지의 가치 수준이 높을수록 긍정적 사용의도인 신뢰와 확신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와 함께 매개변인으로서 긍정적 사용의도로 사용된 확신과 신뢰를 통해 사용자 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136http://dx.doi.org/10.14801/kiitr.2014.12.5.141
ISSN
1598-8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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