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진출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성과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절충이론을 중심으로

Keywords

해외직접투자 성과; 절충이론; 독점적 우위; 입지우위; 내부화수준; FDIs Performance; Monopolistic Advantages; Location Advantages; Internalization Advantages; Eclectic Theory; Korea Firms in China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독점적 우위, 입지우위, 내부화우위 요인을 종합한 절충이론(Eclectic theory)에 입각하여 한국기업의 대중국 해외직접투자 성과 결정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중국진출 152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예상했던 대로 독점적 우위를 소유하고 있거나 또는 시장관련 및 생산관련 입지우위가 양호할 경우 높은 투자성과를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부화 이론 관점에서 독점적 우위가 높거나 시장관련 및 생산관련 입지우위가 높을 경우, 경영관리 및 시장 통제가 가능한 단독투자로의 진출이 투자성과에 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연구결과는 앞으로 한국기업의 대중국투자 결정에 일련의 시사점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