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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용교ko
dc.date.accessioned2015-12-17T04:18:19Z-
dc.date.available2015-12-17T04:18:19Z-
dc.date.created2015-11-29-
dc.date.issued201405-
dc.identifier.citation중소연구, v.38, no.1, pp.257 - 292-
dc.identifier.issn1012-3563-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126-
dc.description.abstract학교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담론형성 과정에서 중국교육은 그 동안 우리의 주목대상이 되지 못했다. 현장 학교교육을 둘러싼 미시적 차원에서 중국교육의 특징에대한 논의를 잘 찾을 수 없으며, 특히 학교현장을 둘러싼 중국교육에 대한 연구가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것은 우리의 교육형태와 근본적으로 상이한 사회주의적 교육을 실시한다는 사실에서 찾을 수 있고, 무엇보다 중국교육을 우리보다 후진교육으로 바라보고 교육적 관심을 갖지 않았다는데서 연유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최근 중국경제의 괄목할만한 성장과 그에 따른 국제사회적 위상이 커지면서 중국사회에 대한 관심이 한층 고조되고 있으며, 또 그런 경제사회적 성장의 지적 배경이 될 수 있는 학교교육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는 추세로 볼 수 있다. 이 글은 중국교육의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현장학교 교육에서 나타날 수 있는그대로의 모습을 드러내고, 우리의 학교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는 데연구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이 글은 첫째, 현장의 중국 중등학교는 어떤 교육적원리에 의해 진행되고, 또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해 전체적 시각으로 검토한다. 둘째, 이를 토대로 현장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중국교육의 실태를 교육과정, 교사,수업, 학생(활동) 등의 학교교육의 핵심준거틀에 입각해 그 구체적 모습을 드러낸다. 이런 준거틀에 의한 분석은 중국 학교교육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밝히는 데핵심내용을 구성하기 때문이다. 셋째, 중국교육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할 때 중국교육이 우리의 학교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은 어떤 것이 있을지에 대해 논의하여 우리의 교육적 인식지평을 넓히고자 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dc.subject중국 중등교육-
dc.subject교육과정-
dc.subject교사-
dc.subject수업-
dc.subject학생활동-
dc.subject동파정신-
dc.subjectChinese secondary education-
dc.subjectcurriculum-
dc.subjectteacher-
dc.subjectlesson-
dc.subjectstudents(activity)-
dc.subjectDongpa(東坡) spirit-
dc.title중국 중등교육의 현황과 실제: 의흥지역 동파중학교, 배원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resence and Practice of Chinese Secondary School Education: A Case of the Dongpa(東坡) & Baewon(培源) Middle School in the Area of Yixing in China-
dc.typeArticle-
dc.identifier.kciidART001876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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