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활동이 기업 내부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중국 산동성 연해지역 중심으로-

Keyword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Chinese Company; employee cognition on CSR; employee attitude on CSR;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urnover intention; CSR; 중국 투자기업;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이직의도

Abstract

최근에 중국에서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종업원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내부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따라서본 연구는 중국기업의 CSR활동이 기업 내의 종업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기업들에게시사점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선행연구를통하여 CSR 활동의 영향을 받는 내부 효과변인과 커뮤니케이션 효과모델을 결합한 “인식-태도-행동”에 따른 연구모형을 기초로 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였으며, 둘째, 중국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내부 종업원들의 인식이 내부요인(CSR태도,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와 내부요인들간의 상관성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셋째, CSR활동의 내부효과 변인의 하나인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있다. 넷째, 이러한 분석들을통하여 기업들에게 중국에서의 CSR활동에 대한 시사점들을 다음과가타이 제시하였다. 첫째, CSR 인식은 CSR 태도,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CSR태도는 직무만족과 조직시민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최근 중국에서 시민의식이 급속하게 확장되고 있고,또한 새롭게 출범한 시진핑 정부는 그간의 성장일변도의 정책에서복지와 분배를 중심으로 하는 정책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중국의 시민들은 사회적 문제점들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또한 의견을 표출할 가능성이 많으며, 그 중에서 기업들에게는 CSR 활동에 대한 요구의 정도가 점점 더 강화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오늘날 중국에서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동서간의 빈부격차, 부정부패, 노동력 수급, 환경문제 등의 심각한 사회문제가대두되었음에도 선진국들에 비해 여전히 CSR 활동의 중요성에 대한인식률이 낮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