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중학생의 스포츠클럽활동이 스포츠우정 및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Multicultural Families; Sport education model; Sport club activity; Friendship; Resilience.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스포츠클럽활동이 다문화가정 중학생의 스포츠우정 및 회복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A시에 소재하는 B중학교와 C중학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은 방과 후 스포츠클럽활동 축구를 선택 한 학생들로 각 집단 별 일반학생 25명과 다문화 가정 학생 16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자료만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스포츠우정에서 교우관계와 즐거운 놀이를 제외한 자존감향상과 지원, 의리와 친밀도, 공통점, 갈등 해결은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갈등은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회복탄력성에서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은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