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내큘러 디자인 특성을 반영한 전통시장 간판의 표현 전략

Keywords

Vernacular design; Signboard; Traditional market; 버내큘러 디자인; 간판; 전통시장

Abstract

시대적 흐름의 양상으로 ‘우리 것을 통하여 세계로 나아가자’의 의미를 가진 글로벌리즘(globalism)과 로컬리즘(localism)이 결합한 용어인 글로컬리즘(glocalism)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탄생시켰다. 세계화와 지역화라는 양립적인 이분법을 극복하는 글로컬리즘은 세계화와 상응을 이루면서, 지역화로서의 고유한 문화 정체성을 보존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자는 세계적 흐름에 발맞추어 지역적, 시대적, 문화적 가치가 축적된 대표 상업공간인 전통시장과 버내큘러 디자인을 글로컬리즘에 부합하는 산물로 여기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였다. 전통시장의 버내큘러 디자인 간판 사례를 파악하여 경쟁력을 분석하고, 버내큘러 디자인 특성을 반영한 전통시장 간판의 표현 전략을 수립하였다. 전통시장 간판의 차별화 방법을 지역 방언의 활용, 구어적 의사소통, 캘리그라피, 소재의 다양화로 바라보았다. 이러한 표현 방법은 정부의 간판개선사업으로 천편일률적으로 동질화․획일화되어가고 있는 전통시장의 문화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를 통해 전통시장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특색 있는 거리 분위기를 조성해 전통시장이 지역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