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수출기업의 검색엔진마케팅 효율화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방안 연구

Keywords

전자무역; 검색엔진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서비스 품질측정; 검색엔진알고리즘; E-Trade; Search Engine Marketing;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rvice Quality Maesurement; Search Engine algorithm

Abstract

연구목적: 검색엔진마케팅은 검색자가 쉽게 웹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도록 검색결과를 상위에 위치하도록 유지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다. 이러한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요구가 수출기업에 있어 증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검색엔진마케팅 전략에 대한 문헌연구는 소수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수출기업의 SEO 수준을 분석함으로써 검색엔진마케팅 효율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설계/자료/방법론: SEO의 서비스수준을 분석하기 위하여 9가지의 SEO 수준 지표(페이지타이틀, 페이지설명, 키워드, H1태그, 이미지설명 및 alt태그, HTML, 검색시간, 본문텍스트, 링크)를 도출하였고 SEO simulator 프로그램인 Spider simulator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경상북도의 40개 수출기업 영문홈페이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결과: 한국 수출기업 및 Google 상위 노출기업의 SEO 수준은 설정지표에 각각 약 60%수준 및 87%수준을 기록하고 있어 HTML 크기 지표 지표를 제외하고 한국수출기업은 모든 SEO지표에서 열위를 보이고 있었다. 특히, 영문홈페이지의 활용, 페이지 설명, 키워드, H1태그 등은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한국 수출기업 홈페이지는 사용하고 있지 않았다. 또한 이미지 사용과 관련한 alt태그의 사용, 내외부의 링크 등이 선진홈페이지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독창성/가치: 기존의 논문들은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 및 검색엔진최적화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분석을 주로 다루고 있다. 반면, 본 논문은 실증적으로 검색엔진 최적화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색엔진 상위노출기업과의 비교를 통한 한국수출기업의 검색엔진최적화 수준을 분석하고 활성화대안을 제시하는데 독창성 및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그리고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들이 실무적용 가능한 내용으로 분석되고 검색엔진최적화 활성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논문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