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한약재시장의 형성요인과 유통구조

Keywords

Yeongcheon Medicinal Herbs Market; Formation Factors; Distribution Structure; 영천한약시장; 형성요인; 유통구조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영천한약재시장의 형성요인과 유통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 의하면, 영천한약재시장은 20년 정도의 전통성을 가진 가족형 상가 위주이고, 이들 상가들은 단순히 수집․판매에 치중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부가가치가 낮다는 특징을 갖고있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천한약재시장의 형성요인은 장소적 요인과 착근적 요인 2가지에 기인한다. 영천한약재시장은 영천이라는 지역적 명성에 의해서 형성․유지되고 있고, 영천한약재시장이 지역사회에 착근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영천한약재시장이 형성될 수 있었던 근본적 이유는 영천이 철도교통과 도로교통의 결절지 기능을 담당했기 때문이다. 둘째, 영천한약재시장의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주문과 판매는 전국적으로, 그리고 지원과 제도는 지역적으로 구축되어 있다. 즉 영천한약재시장은 주로 도매기능을 담당하고있고, 전국적으로 한약재를 구입해서 전국적으로 판매하는 전국 단위의 유통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영천한약재시장이 대구․경북지역 한약재 수집의 중심거점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