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옹호하며: 역사적 유물론과 실천적 실재론

Abstract

이 비평은 에드워드 P. 톰슨의 『이론의 빈곤』과 조이스 애플비∙린 헌트∙마거릿 제이컵의 『역사가 사라져갈 때: 왜 우리에게 역사적 진실이 필요한가』를 중심으로 역사를 옹호하려는 역사가들의 노력을 검토한다. 저자들은 역사 인식을 방해하는 지적 위험들에 맞서 과거를 인식하는 바람직한 방법과 시각을 제시하려고 했다. 톰슨은 알튀세르의 이론에서 관념론과 결정론의 위험을 보았고, 이에 맞서 인간의 능동성을 부각시키면서 역사적 유물론을 정교화하고자 했다. 한편, 애플비ㆍ헌트ㆍ제이컵은 전통주의적인 절대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상대주의 사이에서 과학적 작업의 사회적ㆍ민주적 성격을 인정하고 민주주의적인 역사의 실천을 강조하면서 실천적 실재론을 모색했다. 저자들은 서로 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실재성과 이를 인식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을 옹호하고 경험적인 연구를 통해 사회적 총체를 파악하려는 시도를 고무하려고 한다. 이 비평은 오늘날의 연구자들이 이 책들을 당대의 맥락 속에 놓고 읽어야 하며, 그럼에도 여전히 의미있는 함의들을 이 책들에서 끌어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