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비만이 보행 능력과 가변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Keywords Spatial temporal parameters; BMI; Obesity; Gait analysis

Abstract

본 연구는 비만이 노인들의 보행 능력과 가변성에 미치는 영향을 운동학적 분석법을 이용해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총 65 명의 노인들을 비만도에 따라 세 그룹(정상체중(BMI<23), 과체중(23≤BMI≤25), 비만(BMI>25))으로 나누고, 선호속도 보행, 빠른 보행, 장애물 보행을 실시하였다. GAITRite 보행 분석 시스템을 사용하여 보행 시 그룹 간 시ㆍ공간 변인의 평균, 변동계수(coefficient variance)의 차이를 비교하고, BMI와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세 집단의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보행평균에서는 선호속도 보행, 빠른 보행, 장애물 보행에서 공통적으로 비만노인이 더 긴 보폭(step length), 활보장(stride length) 및 보간(step width)을 나타냈으나(p<.05), 시간변인에서는 그룹 간에 차이가 없었다. 가변성변인에서도 세 집단 간 어떠한 변인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5). 본 연구에서 노인의 비만은 평균 수행력에서 다소 제약을 가져왔으나 일반적으로 근신경적인 기능저하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진 보행가변성의 변화를 초래하지는 않았다. 이는 노인의 비만이 근 신경계의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지는 않으나 작은 움직임으로 낙상의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안정적인 보행 전략을 유도한다는 사실을 암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