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혼가정 내 불안정애착 유아와 모의 미술치료사례

Keywords

불안정애착; 재혼가정; 유아와 모의 미술치료; Unstable attachment; A family through a remarriage; Art therapy of child and mother

Abstract

본 연구는 이혼과 재혼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불안정애착으로 인해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와 역기능적 양육태도를 보이는 모를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파악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재혼가정의 6세 여아와 어머니로 개별 또는 모-유아를 함께 하는 형태로 28회기의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질적분석 방법으로 Miles와 Huberman의 매트릭스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모-자녀의 불안정애착 증상의 유발요인, 치료적 요인, 치료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와 모의 불안정 애착 유발요인으로는 모의 ‘심리적 불안’, ‘유아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 ‘재혼이라는 가족형태’로 나타났다. 둘째, 치료적 요인으로는 ‘치료자 요인’, ‘미술치료 및 매체개입요인’으로 2개의 상위범주로 나타났다. 셋째, 불안정애착 유아와 모의 미술치료효과에서는 ‘모가 심리적으로 안정됨’, ‘엄마역할의 중요함을 깨달음’, ‘유아의 행동변화가 야기됨’, ‘엄마는 나를 사랑한다고 확신함’, ‘치료자도 내담자를 통해 깨달음’의 5개 상위범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