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국제회의 네트워크 분석- 세계인터넷전문가총회(IR15) 트위터 사례를 중심으로 -

Title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국제회의 네트워크 분석- 세계인터넷전문가총회(IR15) 트위터 사례를 중심으로 -
Other Titles
Network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Utilizing Social Media: the Case of Internet Research Conference(IR15)
Author(s)
박한우이미경박지원Marc Smith[Marc Smith]
Keywords
소셜미디어; 트위터; 소셜 네트워크 분석; MICE 목적지 마케팅; Social Media; Twitter; Social Network Analysis(SNA); MICE Destination Marketing
Issue Date
201506
Publisher
대한관광경영학회
Citation
관광연구, v.30, no.3, pp.223 - 246
Abstract
뉴미디어로 급부상한 소셜미디어와 SNS는 기업, 정부, 지자체 등의 주요한 마케팅 도구로 각광받고 있으며 학계에서도 소셜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대한 학술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2014년 10월 대구에서 개최된 제15회 세계인터넷전문가총회(IR15)를 사례로 트위터를 활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하였으며, 국제회의 네트워크 유형 분석, 유력자(영향력자) 및 주요 정보원(URL, Domain) 분석, 트윗 메시지의 내용분석을 통해 MICE 목적지 마케팅 도구로서의 소셜미디어의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IR15 트위터 네트워크는 국제회의 네트워크에서 나타나는 타이트 크라우드(Tight Crowd) 유형과 일치하였다. IR15의 상위 10위권 유력자 측정 및 프로파일 분석결과 그룹에서의 유력자는 미국 대학 박사과정 수료생, AoIR 창립멤버․재무이사, 미국․호주․노르웨이․오스트리아 국적의 대학교수와 연구원으로 밝혀졌다. 주요 정보원 분석에서는 snurb.info(IR15의 유력자인 Axel Bruns 교수의 개인 블로그), aoir.org(세계인터넷전문가총회 웹사이트), instagram.com(사진 공유 사이트), slideshare.net(슬라이드 공유 사이트), docs.google(구글의 문서공유 사이트) 등이 상위권에 포함되어 있었다. 마지막으로 MICE 목적지 관련 단어인 #korea, #daegu, #seoul이 포함된 트윗 메시지의 내용분석 결과, 트윗 메시지의 유형은 일상성, 정보공유성, 속보전달성, 평가성 트윗으로 구분되었으며, MICE 목적지, 행사 프로그램, 지역문화 등에 관한 정보가 트윗되거나 리트윗의 형태로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1913
ISSN
1226-2501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언론정보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