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격투기의 사회문화적 함의와 쟁점

Keywords

Identity; Basic Instinct; Hybrid; Ethicality; Violence; 정체성; 원초적 본능; 하이브리드; 윤리성; 폭력성

Abstract

이종격투기는 현대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욕망과 본능을 자극하면서 21세기의 강력한 문화 아이콘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이종격투기는 스포츠로서의 요건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체성 문제와 폭력성, 윤리성 등의 과제에 직면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이종격투기는 체육학계나 무도계에 앞서 언론 및 방송영역에서 연구와 논의가 진행되었음에 의해 광고홍보와 뉴 미디어의 상업적 측면에서 수단화 된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종격투기가 스포츠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사회문화적 함의와 쟁점 및 실행과제에 대한 논의가 체육학의 입장에서 탐색하고 조명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논의된 이종격투기의 사회문화적 함의는 원초적 본능의 정화, 대리 욕구충족의 수단, 하이브리드 개인스포츠로서의 의의 등이다. 이와 함께 이종격투기의 쟁점과 실행과제로서 스포츠로서의 정체성 문제, 윤리성 문제, 사회문화적 폭력성 문제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