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통계 수업 시간에 나타난 교사-학생 간 수업담화 분석 -Mehan의 이론을 중심으로-

Title
고등학교 통계 수업 시간에 나타난 교사-학생 간 수업담화 분석 -Mehan의 이론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Classroom Discourse Analysis between Teacher and Students in High School Statistics Class -Focused on Mehan’s Theory-
Author(s)
조정수이윤경
Keywords
statistics class(통계 수업); classroom discourse(수업담화); I-R-E sequence(I-R-E 연속체); discourse learning community(담화 학습 공동체)
Issue Date
201506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Citation
학교수학, v.17, no.2, pp.203 - 22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통계 수업 시간에 발생하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수업담화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Mehan(1979a)의 이론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의 수업담화를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참여 수학교사의 전형적인 통계 수업담화에 해당하는 1차시를 선정하고 이를 수업의 구조, I-R-E 연속체, 수업의 사회적 참여 구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연구참여 교사의 통계 수업은 Mehan(1979a)의 기본적인 수업 3단계인 도입-전개-정리의 틀이 분명하게 나타나는 지식 전달 위주의 강의식 수업 방식을 따르고 있었다. I-R-E 연속체를 살펴본 결과, 교사가 질문하고 교사가 답을 이야기하는 구조가 자주 나타났으며, 학생의 참여가 거의 없는 독백적 수업이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이 담화에 참여할 수 있는 통계적 맥락을 형성하여 담화 학습 공동체를 만들고 메타과정적 유도행위를 통한 논증적 담화를 유도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1881
ISSN
1229-4322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