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고인의 특정에 관한 소고

Keywords

피고인의 특정; 성명모용 소송; 위장출석 소송; 객관화된 의사설; 피고인 표시정정; 판결서 경정; identification of the accused. name peculation suit; disguised attendance suit; the objectificated intention theory; the correction of the recording of the accused; the correction of the judgment

Abstract

다른 재판의 경우도 그러하겠지만 국가형벌권의 발동을 결정하는 형사재판에서는 특히 심판을 받는 물적 대상이 어떤 사건인지와 함께 인적 대상이 누구인지를 명백히 하여야 한다. 심판의 물적 대상은 물론이고 인적 대상도 검사가결정한다. 검사가 공소장에서 피고인의 인적사항을 특정해 놓으면 이후에는 피고인이 누구인지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확률이 99.9%이다. 예컨대 검사가 갑을 진범이라 생각하여 조사하고 기소하였다면 공소장의 피고인 란에 갑이라는이름과 함께 갑의 주민등록번호, 주거 등이 기재되었을 것이고, 실제 법정에도갑이 나오기 때문에 검사가 생각하는 기소 대상자와 공소장의 표시, 법정에서의 실제 등장인물 등 3자가 일치한다. 문제는 위 3자가 일치하지 않는 예외적인 상황이다. 검사는 갑을 기소한다고 하였는데 갑이 을의 이름을 사칭하는 바람에 검사가 갑의 이름을 을이라고 오인하고 공소장에도 을이라고 기재한 경우와 검사가 갑을 기소한 것이 맞는데 법정에는 병이 출석하여 자신이 갑인 양행세한 경우가 바로 그것이다. 전자를 성명모용 소송이라 하고 후자를 위장출석 소송이라 한다. 재판의 시작과 끝 및 심판의 대상이 민사소송에서는 원고에게 맡겨져 있듯이형사소송에서는 검사에게 맡겨져 있다. 이것이 바로 불고불리의 원칙이다. 심판의 대상 중 인적대상인 피고인은 검사가 기소하여 처벌하고자 의도한 사람이라는 전제 하에 피고인 특정의 문제를 의사설을 통해 풀어 보았다. 이례적으로피고인이 성명을 모용하거나 피고인 아닌 자가 피고인인 것처럼 행세하여 검사와 법원이 일시적으로 착오에 빠지게 되는 수가 있다. 공소장과 판결서의 피고인 명의를 바로잡고 피고인 아닌 자를 사실행위로서 재판에서 배제하면 족하지달리 재판 등의 법적 조치를 취할 필요는 없으며(성명이 모용된 자는 피고인표시정정 서류나 판결서 경정결정서 부본을 받음으로써 자신에 대한 오해가 해명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혹 그에게 약식명령이나 판결이 선고되었더라도 이는 피고인 아닌 자에 대하여는 당연무효이므로 정식재판청구나 상소 등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보아야 한다. 성명모용 소송에서는 재판 받아야 할 진정한 피고인이 재판을 받은 것이 맞으므로(약식절차에서는 피고인이 출석할 필요가 없었으므로 더더욱 문제가 없다) 그 판결은 피고인에게만 유효하다. 그러나 위장출석의 경우에는 위장출석자에 대한 재판이 아니므로 재판의 효력이 그에게 미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피고인이 출석하지 않은 채(궐석재판의 요건과 절차도 준수되지 않았다) 재판을받은 것이서 위 재판은 진정한 피고인에 대하여도 무효이므로 피고인이 출석하지 아니한 시점부터 다시 재판절차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을뿐이다. 이러한 논리는 의사설을 따르되 의사를 검사의 내면의 의사가 아닌 객관화된 의사, 즉 수사과정에 누가 수사의 대상이 되고 누구를 기소할 의도였는지 등의 자료를 통하여 표현되고 추론되는 검사의 의사를 기준으로 해석한 결과이다. 피고인 특정의 기준이 불고불리의 원칙에 기초하여 설정되기를 희망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