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 교육과 시 교육 내용 연계 방향 연구

Keywords teaching dialect; teaching poetry; teaching poetry associated with teaching dialect; dialect as poetic language; sensitivity to poetic words; poetic speaker; positive attitude about dialect; 방언 교육; 시교육; 방언 교육과 시교육의 연계; 방언 시어; 시어에 대한 민감성; 시적 화자; 방언에 대한 긍정적 태도

Abstract

방언과 관련된 교육은 대체로 국어교육의 내용 영역 중 문법 영역에 해당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방언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방언이 고유의 의미와 가치를 가진 우리의 소중한 문화적 자산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따라서 방언과 관련된 교육은 지식 차원보다는 태도적 차원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현재의 방언과 관련된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이루어지더라도 단순히 지식 차원에서 접근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서 본 연구는 방언 교육과 시교육을 상호 연계하는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시에서 쓰인 방언은 시세계를 구축하는 데 있어 대체 불가능한 시어로 선택된 것이다. 표준어와 방언이라는 이항대립은 시라는 장르 안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방언이 표준어에 대한 타자로서의 기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표준어와 동등하게 시에서 그 역할과 의미를 인정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방식의 접근은 자연스럽게 방언의 언어적 가치를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표준어에 비해 열등한 언어로서의 방언이 아닌, 고유한 의미와 가치를 지닌 언어로서의 방언에 대한 효과적인 내면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