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클루시브 디자인 측면의 노인 보행환경 개선 연구 :대구시 보행공간을 중심으로

Keywords

노인; 인클루시브디자인; 보행공간; The aged; Inclusive Design; Pedestrian space

Abstract

우리나라 사회구조가 선진화되면서 고령인구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고령인구의 증가는 노인의 사회․경제적 활동영역의 증가로 이어졌고 대부분의 이동을 보행에 의존한다. 노인들에게 보행환경은 매우 중요하며 이에 본 연구는 보행안전에 초점을 둔 바람직한 보행환경 제안을 목적으로 둔다. 이를 위해 노인의 신체적·정서적 요인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인클루시브 디자인과 보행공간의 연관성을 설명한다. 그 후 인클루시브 디자인 특성에 따른 보행공간 평가항목을 추출한다. 이를 기준으로 대구 지역 내 노인 유동인구가 많고 노인 거주율이 높은 대표 장소를 지정하여 관찰법을 통해 보행실태를 파악하였고, 직접 면접법을 이용하여 보행공간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이어 각 조사대상지에서 도출된 분석결과를 비교하고 대상1, 2, 3에서 공통적으로 보행공간에 나타난 문제점을 정의내리고, 각 대상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인클루시브 디자인 특성과 보행공간을 종합 정리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대구지역 주요보행공간의 분석결과, 보행공간에서 장애물을 제거하고 시설물을 개선하는 물리적인 1차원적 접근이 시급하였으며, 보행 시 노인의 인지적 행동이 보행위험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임을 파악하였다. 또한 평가항목에 따른 분석결과,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특성 중에서도 범용성, 유연성, 편리성이 중요시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인클루시브 디자인 측면의 보행공간 평가를 통하여 노인층에 대한 보행 중 사고의 방지 및 보다 안전하고 개선된 보행환경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