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메타인지 학습전략 활용에 관한 연구

Keywords

Meta-cognition; middle school students; phenomenological study; 메타인지; 중학생; 현상학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이 자기주도적 학습 시 활용하는 메타인지 학습전략 경험을 구체적으로 탐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경상 지역에 거주하는 중학교 1학년 10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 1회와 심층적인 개인 인터뷰를 1∼2회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메타인지 활용경험이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도시 성적 상위권 학생으로 한정하였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3년 5월부터 2013년 9월까지이며, 자료의 분석은 Colaizzi(1978)의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총 93개의 의미를 기반으로 20개의 주제와 8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20개의 주제는 필기구 활용법, 단권화 작업, 노트정리 방법, 노트 정리하는 시기, 학원에서의 학습, 수면시간 관리, 문제풀이 전략, 암기방법, 책을 읽는 방법, 예습, 학습법을 공유, 휴식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선호, 부모와 조율, 학습에 필요한 자료 찾기, 주변에서 정보탐색, 시험정보 습득, 시험 준비기간의 학습계획, 출발점 진단, 중간점검, 메타인지학습이 어려운 이유였다. 그리고 8개의 범주는 학습내용정리, 학습시간 활용, 학습 방법, 공부가 하기 싫을 때 조절, 정보탐색, 계획, 점검, 메타인지학습이 어려운 이유 등 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와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