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기업의 현금보유수준과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Research on The Family Firm’s Cash Holdings and Performance

본 연구는 가족기업의 현금보유수준에 대한 연구로 가족기업 여부에 따라 현금보유수준이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 그리고 가족기업이 비가족기업에 비해 보유현금을 얼마나 투자하는가와 이에 따른 기업성과를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2004년부터 2010년까지 KIS-Value의 상장 비금융업 기업을 대상으로 가족기업 여부가 현금보유수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고, 보유 현금을 통해 가족기업이 장기적으로 자신들의 후세와 명예를 지키기 위해 자본적 지출에대한 투자가 비가족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가를 살펴보았으며, 투자지출에 따른 미래 기업성과가 상대적으로 높은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가족기업이 비가족기업에 비해 낮은 보유현금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동시에 가족기업은 보다 장기적인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보유현금을 자본적 지출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예측한바와 같이 가족기업이 자본적 지출에 대한 투자 결과 비가족기업에 비해 미래 기업성과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의 현금보유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검증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가족기업과 비가족기업간의 차별적인 현금보유수준을 검증하고 더 나아가 증감된 보유현금수준의 사용용도와 이에 따른 기업성과를 동시에 살펴보고 있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Family Firm; Level of cash holdings; Capital expenditures; firm’s performance; 가족기업; 현금보유수준; 자본적 지출; 기업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