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소개된 동화에 표상된 젠더에 관한 분석

Title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소개된 동화에 표상된 젠더에 관한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n the Aspects of Gender Shown in Children’s Books Introduced in Nuri Curriculum Teachers’ Guidebooks for Three to Five-Year-Olds
Author(s)
윤재희유순이구태미
Keywords
gender representation; children’s storybook; gender stereotypes; 젠더표상; 동화; 젠더 전형성
Issue Date
201406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8, no.3, pp.453 - 475
Abstract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소개된 동화에 나타난 젠더를 분석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시되는 교육활동의 젠더관점을 간접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대상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소개된 동화 267편 중 도서로 출간된 46편이다. 동화가 표상하는 젠더를 분석하기 위하여 등장인물의 젠더별 출현비율과 등장인물의 전형성으로 나누었다. 등장인물의 젠더별 출현비율은 등장인물 전체, 표지인물, 주인공으로 나누었으며, 등장인물의 젠더 전형성은 주인공의 젠더에 따른 활동공간, 태도, 직업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서에 소개된 동화의 전체 등장인물의 젠더별 출현비율은 남성, 기타, 여성의 순으로 많았으며, 표지인물의 경우에는 기타, 남성, 여성, 사물의 순으로 나타났다. 주인공의 젠더별 출현비율은 남성, 여성, 기타, 사물의 순이었다. 둘째, 동화에 표상된 젠더 전형성 측면은 주인공의 젠더에 따른 활동공간으로 여성과 남성 모두 사적공간과 실외공간에서 주로 활동하였다. 남녀주인공 모두 적극적이고 주도적이며 운동적인 태도를 보였다. 성인인물의 직업은 여성인물이 남성인물에 비해 낮았으며, 남성인물이 종사하는 직업보다 제한적이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1825
ISSN
1229-5809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