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소개된 동화에 표상된 젠더에 관한 분석

Keywords gender representation; children’s storybook; gender stereotypes; 젠더표상; 동화; 젠더 전형성

Abstract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소개된 동화에 나타난 젠더를 분석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시되는 교육활동의 젠더관점을 간접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대상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소개된 동화 267편 중 도서로 출간된 46편이다. 동화가 표상하는 젠더를 분석하기 위하여 등장인물의 젠더별 출현비율과 등장인물의 전형성으로 나누었다. 등장인물의 젠더별 출현비율은 등장인물 전체, 표지인물, 주인공으로 나누었으며, 등장인물의 젠더 전형성은 주인공의 젠더에 따른 활동공간, 태도, 직업으로 나누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서에 소개된 동화의 전체 등장인물의 젠더별 출현비율은 남성, 기타, 여성의 순으로 많았으며, 표지인물의 경우에는 기타, 남성, 여성, 사물의 순으로 나타났다. 주인공의 젠더별 출현비율은 남성, 여성, 기타, 사물의 순이었다. 둘째, 동화에 표상된 젠더 전형성 측면은 주인공의 젠더에 따른 활동공간으로 여성과 남성 모두 사적공간과 실외공간에서 주로 활동하였다. 남녀주인공 모두 적극적이고 주도적이며 운동적인 태도를 보였다. 성인인물의 직업은 여성인물이 남성인물에 비해 낮았으며, 남성인물이 종사하는 직업보다 제한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