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with Poor School Adjustment; Self-esteem; Group Art Therapy; 학교부적응; 자아존중감; 집단미술치료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학교부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T도시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학교부적응학생을 위한 ‘꿈키움 교실’에 참가한 학생과 담임선생님의 추천에 의해 18명을 선발하였고, 부모동의와 참여의사에 따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9명씩 배치하였다. 집단미술치료는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회기당 90분간 주 2회, 총 15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자아존중감 척도, 학교부적응 평가척도와 동적학교생활화(KSD)를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공변량분석으로 적용하였고 그림검사는 사전, 사후의 변화를 비교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는 가정적 자아를 제외한 일반적 자아, 사회적 자아, 학교적 자아, 자아존중감 전체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집단미술치료는 학교부적응 전체와 교사와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셋째, 동적학교생활화(KSD)를 사전-사후 비교한 결과 학교에 적응적이고 자아존중감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