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도구적 오케스트레이션에 관한 활동이론적 분석: 계산기 기반 초등 수학 영재 수업을 중심으로

Keywords instrumental orchestration(도구적 오케스트레이션); activity theory(활동이론); calculator (계산기)

Abstract

본 연구는 계산기를 활용하는 초등 수학 영재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도구적 오케스트레이션 유형을 분석하고 활동체계로 도식화해 봄으로써 공학이 통합된 수업에 관한 교사의 교수학적 실행에 대한 이해를 얻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Y초등학교 5학년 영재 학급을 대상으로 미시적 문화기술지를 활용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영재 수업에 참여관찰하면서 영재 학급 내 구성원들과 인터뷰를 실시하고, 다양한 문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질적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분석적 귀납법을 적용하였으며, Drijvers, Boon, Doorman, Reed, & Gravemeijer의 도구적 오케스트레이션 유형과 Engeström의 2세대 활동이론을 개념적 준거틀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술-설명하기’, ‘스크린-화면-연결하기’, ‘발견-소집단 탐구하기’, 그리고 ‘기술-화면-설명하기’의 4개의 유형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