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O2와 Al2O3를 충진재료로 사용하는 초고압 GIS용 에폭시절연물 베리어의 전기적 및 기계적 특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High voltage GIS; Barrier; Enclosure; Epoxy; SiO2; Al2O3; Filler; SF6; Electric field; Permittivity

Abstract

초고압 GIS에서 도체를 지지하고 가스구획을 담당하고 있는 삼상일괄형 에폭시 절연 베리어의 최적형상을 얻기 위한 연구와 분석이 진행되어지고 있다. 초고압 GIS는 전력계통에서 상당한 신뢰성을 유지해야하는 제품이다. 본 논문에서는 GIS 베리어의 전기적인 절연성능과 기계적인 강도를 동시에 향상 시키면서 소형화 경량화가 될 수 있는 최적 형상의 베리어를 구하고자 하였으며, 주재료인 에폭시 소재와 충진 재료인 필러의 혼합비율을 변경함에 따라 SIO2의 초고압 분야의 적용 타당성 검토를 확인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