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중의어 처리 과정에서 음운 경로의 역할: 교차 감각 과제를 통해

Keywords

중의어; 음운 경로; 교차 감각 과제; 동철이음어.; lexical ambiguities; phonological route; cross-modal task; heteronym.

Abstract

한국어 단어 재인 과정에서 주요 논쟁점 중 하나인 음운 경로의 역할에 대해 중의어의 한 종류인 동철이음어(heteronym)를 통해 확인해 보았다. 표기 정보는 동일하지만 음운 정보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동철이음어의 특성은 음운 경로의 접근 시기 및 상대적 중요성을 밝히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판단된다. 청각 점화 자극–시각 목표 자극 제시 방식의 교차 감각 점화 과제를 사용하여 음운 정보에 대한 직접적 접근을 유도하고, 이를 통하여 표기 및 음운 정보의 사용 여부를 확인하였다. 실험 1에서는 동철이음어의 두 번째 음절을 기준으로 음운을 변화시켜 점화 자극을 구성하고, 표적 자극으로 제시한 동철이음어의 어휘 판단 시간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표기와 음운 경로의 충돌 가능성이 있는 경우 반응 시간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음운 경로가 주요하게 사용될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실험 2에서는 반복 점화 과제를 사용하여 동철이음어의 두 가지 발음을 각각 점화 자극으로 제시하고 시각적으로 제시된 동일한 동철이음어에 대한 어휘 판단 시간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상대적인 사용 빈도가 높은 음운 정보에 부합하는 점화 자극이 제시된 경우의 반응 시간이 빨랐다. 두 실험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동철이음어 처리 과정에서 음운 경로가 주요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