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망 분석을 통한 페이스북 대중여론의 역동성 분석: 서울 교육감 선거를 중심으로

Keywords

Election Opinion; Semantic Network Analysis; Webometrics; Facebook.; 선거여론; 의미연결망; 웹보메트릭스; 페이스북.

Abstract

이 논문은 2014년 서울시 교육감 선거 후보자들의 페이스북 여론을 분석하였다. 페이스북 포스트 상에 등장한 ‘서울 교육감’과 관련된 메시지는 구글 API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수집하였으며 의미망분석을 통해 후보별 여론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선거 운동 기간 동안 선거에 대한 관심도를 반영하여 선거일이 가까워질수록 선거와 관련된 광범위한 이슈에서 해당 교육감 선거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용어들이 주요하게 다뤄졌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핵심 주제어인 ‘교육감’, ‘후보’ 및 후보자 이름이 줄곧 상위에 나타났다. 흥미롭게도, ‘민주진보’와 같은 조희연 후보와 관련 있는 단어가 일관되게 높은 순위를 보였다. 특히, 선거일에 가까워질수록 고승덕 후보의 딸에 대한 내용이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반면, 선거 운동기간이 진행되면서 주요 이슈는 변동되었으나, 선거 기간 내내 공정 선거에 대한 이슈는 의미망의 한 축을 이루고 있음을 발견하여 공정 선거에 향한 유권자들의 열망을 읽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선거 운동기간별로 메시지의 특성을 비교한 결과, 페이스북 여론이 교육감 선거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용어들인 ‘자격’, ‘공약’ 등으로 집중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