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윤의 통합적 연구에 대한 리뷰

Keywords

통합적 연구; 박정윤; 성경적 세계관; 행복한 부자학; 증권투자; 기업경영; integrative studies; internet teaching; biblical; Jeong Yun Park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저자가 교수로 재직하는 동안 실행한 통합적 연구를 세 기간으로 구분하여 리뷰하는 데 있다. 통합적 연구의 1기는 1992년부터 2005년까지로 저자가 통합적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눈을 뜬 시기라 할 수 있다. 이 기간에 ‘창조적 투자론’과 ‘성경적 차입 및 대출원리’와 같은 기초적 연구가 있었다. 통합적 연구의 2기는 2006년부터 2011년까지로 그때까지의 통합적 연구를 인터넷 강의에 적용하여 약 7천 여 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경으로 배우는 행복한 부자학, 성경으로 배우는 증권투자, 그리고 성경으로 배우는 기업경영을 인터넷으로 강의한 사례를 소개한 논문을 중심으로 리뷰하였다. 통합적 연구의 3기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로 행복한 부자학에 대해 심층연구를 한 기간이다. 이 기간에는 행복한 부자학에 대한 심층 연구를 한 통합적 논문을 리뷰 하였다. 또한 통합적 연구와 통합적 연구의 결과물인 저서를 활용하여 성경적 세계관으로 오프라인으로 강의한 사례를 소개한 논문도 리뷰 하였다. 한 기독교수의 통합적 연구에 대한 리뷰 논문이 기독교수에게 주는 시사점은 연구, 교육, 그리고 봉사와 관련하여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연구에 주는 시사점은 통합적 연구가 시작 초기에는 실적이 미약하지만 시간에 경과함에 따라 실적이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강의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통합적 연구의 초기에는 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작지만 일정기간 경과한 후에는 교육에 주는 영향력이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봉사에 주는 시사점으로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통합적 연구가 축적되면 특강을 통한 사회봉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