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조직여유가 혁신에 미치는 영향 :기업명성의 조절효과

Title
중소기업의 조직여유가 혁신에 미치는 영향 :기업명성의 조절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MEs’ Corporate Slack on Innovation :Moderating Effect of Corporate Reputation
Author(s)
이재훈배호영김충현
Keywords
중소기업; 조직여유; 혁신; 기업명성; 조절효과; SME; Organizational Slack; Innovation; Corporate Reputation; Moderating Effect
Issue Date
201406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Citation
중소기업연구, v.36, no.2, pp.23 - 4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조직여유가 혁신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여유가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명성의 조절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조직여유, 혁신, 기업명성에 대한 기존 이론과 실증 연구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여 연구모형을 구축한 후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2013년 11월부터 12월까지 1개월간 영남지역(대구․경북지역 및 부산․경남지역) 제조업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지 400부를 배포 및 회수하여 250부(개사)의 유효표본을 분석에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중소기업의 경우 현금이나 유가증권 등과 같은 흡수되지 않은 여유는 제품혁신, 프로세스혁신, 경영혁신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여유인력이나 여유설비와 같은 흡수된 여유는 제품혁신, 프로세스혁신, 경영혁신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소기업에서는 현금, 유가증권 등과 같은 흡수되지 않은 여유를 기업혁신의 원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흡수되지 않은 여유에 대한 전략적 관리와 활용이 중요함을 제시해준다. 그리고 중소기업의 조직여유와 혁신간의 관계에서 기업명성이 조절역할을 수행하는 지 검증한 결과, 기업명성은 흡수되지 않은 여유와 경영혁신의 관계에서만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나타내었고, 흡수된 여유와 세 가지 혁신(제품혁신, 프로세스혁신, 경영혁신)과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즉 흡수되지 않은 여유와 경영혁신과의 관계에서 기업명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남에 따라 기업명성을 통해 흡수되지 않은 여유를 경영혁신으로 보다 강하게 연결시킬 수 있음을 발견하였고, 중소기업에서도 혁신을 위해서는 기업명성 관리가 중요함을 시사해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계속해서 논쟁이 되고 있는 조직여유의 필요성에 대한 학문적․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해주며, 실무적으로도 최근 글로벌 경영위기와 혁신이 강조되고 있는 창조경제시대에서 중소기업의 조직여유가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주고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1800
ISSN
1226-6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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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 > 경영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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